"폭탄할인? 차 가격을 내리면 되죠.." 토레스 픽업트럭, 가격 대박입니다.
KGM, 국내 전기차 시장을 넘어 더 큰 성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KGM은 가성비로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성공하고,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초반 주목을 받았어요.
올해 신차 출시를 예고한다고 합니다.
올해 중에는 토레스 쿠페를 시작으로 픽업 트럭도 출시하게 될 거예요. 그리고 저가형 전기차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KGM의 전략과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KJ 대표는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와 경쟁하기 위해 모델 2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요.
10~20년 뒤를 대비하여 지금 당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 수익률은 포기하더라도 경쟁사들과 싸울 수 있는 가격 경쟁력 있는 차량을 출시할 거라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가성비와 점유율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산업 규모가 작은 KJ 대표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작은 브랜드지만, 점유율 높은 건 대량생산 가능성이 높아지고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는 거라고 합니다.
테슬라가 한국에서 중국 생산 모델을 저렴하게 판매하여 현대 기아차와 경쟁하고 있어요.
환경부는 중국산 LFP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규제하려고 하지만, 이로 인해 KGM 전기차도 규제 대상이 되는 문제가 있어요. KGM은 올해 중요한 테스트이며, 현대 기아차와 테슬라는 대처를 잘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KGM은 전기차 가격 경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어요.
브랜드 고급화는 부적합하고 하이브리드 차도 늦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저가형 모델 출시에 집중하며, 현대 기아차와 테슬라를 견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가격 경쟁이 필요해요. 하지만 중국산 NF배터리 규제와 보조금 영향권 감소도 고려돼야 해요.
KGM의 성공을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요? 지역구 선거를 성공시키기 위해 충분 조건이 두 가지가 필요하듯, KGM의 성공을 위해서도 충분한 기존 대기업 경쟁에서 점유율을 뺏어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KGM은 경쟁보다 더 나은 상품성과 경쟁 가격을 갖춘 차량을 출시해야 합니다.
이것이 KGM의 필요 조건이지만 아직까지 현대 기아차를 견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생존 가능한 토레스 픽업 트럭은 평가받아야 해요.
반드시 2천만 원대 가격을 유지해야 하며, 자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점유율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토레스 픽업 트럭의 저렴한 가격과 신차 출시를 통해 안정적인 점유율을 위해 전략적으로 나아가야 해요.
(KGM 줄거리)
kgm 소식을 다시 자주 들을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사실, 최근 국내 자전차 시장에서 가성비로 성공한 사례는 kgm이었습니다. 토레스가 대표적이죠. 출시 당시에 국산차 가격이 너무 오른다는 말이 많았고, 당시 쌍용차가 다시 일어서야 한다는 과제도 주어지면서 토레스가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단 말이죠.
디자인도 좋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덕에 초반에 주목도 많이 받았고, 모빌리티 쇼 전으로 판매량도 많이 나올 수 있었던 건데 아쉽게도 그 효과는 그리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아직 기회가 없는 건 아닙니다. 올해가 바로 그 kgm이 본격적으로 신차를 출시한다고 선언했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아마 올해는 토레스 쿠페를 시작으로 토레스 픽업 트럭이 상반기나 하반기 중에 나오게 될 텐데, 가격에 대해 이야기를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진정한 저가형 전기차에서 초과될 가능성이 높거든요. 이게 어떻게 가능한 건지, 그리고 kgm이 올해부터 가져가야 할 전략까지 쉽고 빠르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요즘 전기차 시장 트렌드는 단연 가성비와 점유율입니다. 그래서 테슬라도 저가형 전기차인 모델 2를 빠르게 출시하려고 하고 있고, 수익률까지 포기해가며 점유를 차지하겠다고 발버둥치고 있잖아요. 이러는 이유는 간단하죠. 지금 당장 전기차 시장을 장악해야 10년 20년 뒤에 편하거든요. 경차 시장으로 지면, 지금의 토요타라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이기도 하고, 이미 동남아나 아프리카 등등 잠식하고 있는 지역도 많단 말이죠. 이런 지역은 다른 브랜드가 뚫기가 굉장히 어렵고요.
이미 경계선이 만들어져 있고, 그 지역 소비자들도 토요타 말고는 익숙하지가 않으니 다른 브랜드는 접근 자체를 안 하는 거죠. 지금 테슬라가 이런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사실 이런 얘기는 글로벌 브랜드들 말 그대로 대표가 어떤 말만 했다 하면 신차 하나만 출시했다 하면 전 세계에서 이슈가 되는 브랜드가 아닌 이상 먼나라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KJ 대표가 있겠죠. 이런 작은 브랜드가 서러운 게 뭔가요? 이런 논평에서는 글로벌 브랜드가 아니라는 이유로 언급조차 안 됩니다. 그런데 또 현실 시장에서는 거대 브랜드들과 싸우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거죠. 전기차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엔 현대기아차만 견제를 하면 됐습니다. 그런데 테슬라가 한국에서 이렇게 나올 줄 누가 알았겠어요? 중국 생산 모델을 저렴하게 들여와서 현대 기아차를 다 많이 팔아버리고 있잖아요. 환경부가 부랴부랴 중국산 LFP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규제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뭔가요? 이렇게 되면 KGM 전기차도 규제 대상이 되는 거잖아요. LFP 배터리를 장착하니까 그래서... 올해가 KGM 테스트 중요하다는 거다. 현대 기아 차나 테슬라는 미국가, 아무리 과해도 알아서 대처를 잘 할 겁니다. 그런데 KGM 그게 아니라는 거죠.
다행인 건 돌파구는 확실하다 겁니다.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크게 세 가지인데요.
이게 kjm 돌파해야 하는 자동차 판 얘기랑 굉장히 잘 맞아 떨어지더라고요. 한마디로 스타성이 있어야 한다는 건데요. 새로운 계획과 철학, 정책 이런게 있어야 하고, 즉 정치적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이 저 사람은 그 일을 충분히 할 만하니까 표를 줘야겠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게, 기대를 모을 수 있는 사람이 신당에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 결국, kgm 소자들이 이런 생각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신차를 만들어야 한다. 이게 필요 조건인 거죠. 충분 조건은 kgm이 만든 신차가 기존 현대 기아차의 신차들 다 더 나은 게 있어야 한다는 거겠죠. 이건 꼭 신기술이 아니라 상품성이 될 수도 있고 가격이 될 수도 있는 겁니다.
즉, 점유율을 빼앗어 오려면 소비자들이 저 정도 가격이면 저 정도 상품성이 있다고 돈을 내고 사도 될 것 같은데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신차가 kgm에 있어야 한다는 거죠.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자동차 판전미를 가져올 수 있다는 건데, 지금은 아직까지 그런 차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gm은 아직은 크게 일어서지 못하는 거고 점유율도 전혀 현대 기아차를 견제하지 못하고 있는 거죠.
세 번째는 그렇다면 kgm이 지금 가지고 있는 무기가 뭐냐 이게 중요할 텐데, 하이브리드 차는 사실상 현실감이 좀 떨어집니다. 당장 올해 출시가 된다면 모르겠지만, 얘가 나오는 게 내년 하반기 이것도 빠르면 그렇다는 거란 말이죠. 이건 그래서 너무 늦었고, 최근에 또 나오고 있는 말 말이 렉스턴 고급화 그리고 그에 따른 브랜드 고급화 있데 이게 사실 작년 여름 넘어갈 때부터 여러 가지 루트로 듣던 얘기입니다.
그럼에도 이걸 따로 다루지 않았던 이유는 지금 전혀 필요한 일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건 나중에도 늦지 않고 점유율도 르노한 쉐보레를 깨작깨작 나눠 먹고 있는 상황에 적절하지 않다고 봅니다. 하이브리드 차도 늦죠, 브랜드 고급화도 아니야. 그럼 결국 남는 건 전기차인 지금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유력한 무기는 가격입니다. 전 세계 시장에서 테슬라가 판매량과 점유를 위해서 수익성을 포기하면서까지 가격을 낮추고 저렴한 저가형 모델 출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도 이렇게 치열하게 살아남으려 하고 있습니다. kgm은 한국 창에서 살아남는 게 첫 번째 과제고, 누가 모래도 한국 시장이 가장 중요한 브랜드입니다. 이미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져 있습니다. 현대 기아차와 테슬라를 견제해야 한다가 첫 번째 그런데, 중국산 NF 배터리가 규제 대상이다. 이런 상황에 전기차 시장을 가만히 보니까 사람들은 또 비싸서 안 산대요. 그리고 점점 자차 지도사들이 보조금 영향권에서 벗어나려 하고 있기도 하고요.
한 마디로 보조금 없이도 저렴한 전기차가 살아남게 생긴 건데, 그럼 이미 답은 정해진 겁니다. 이론적으로도 토레스 픽업 트럭이 토레스 이브보다 저렴해야 하고, 2천만 원대라는 키워드 자체가 전기차 시장에서 혁신으로 들린다 말이죠. 그래서 토레스 픽업 트럭은 무슨 일이 있어도 2천만 원대 실구매 가격을 실현시켜야 한다고 보고요. 이렇게 나오지 않을 이유도 못할 조건도 전혀 없다 이렇게 결론 질 수 있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잖아요 현대 기차처럼 개발 비용도 많고 인력도 많다면 벌써 하이브리드 차도 출시하고 더 나을 수도 있겠죠. 그런데 그게 아니라면 주어진 자산을 가지고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있어야 한다고 보고요. 이 방법을 가장 확실하게 실현할 수 있는 건 토레스 픽업 트럭의 가격 그리고 앞으로 나올 신차들입니다.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안정적인 점유를 확보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에 알림 설정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저는 안피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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